본문 바로가기
영화/영화 정보

왓챠플레이의 영화 평가 어플 "왓챠피디아" 리뷰

by KM film 2021. 1. 18.
반응형

영화를 보면서 영화에 대한 생각이나 평점을 기록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보고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 나는 왓챠피디아 어플을 사용하곤 했다. 원래 왓챠 플레이의 시작은 왓챠피디아(예전에는 왓챠라는 이름이었음)라는 영화 평가 어플이었다. 이러한 어플을 사용하여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보면서 이 영화를 볼지 말지 고민하곤 했었는데 이를 아예 왓챠랑 엮어서 왓챠에서 영화를 추천해주는 등 연계하여 쓰이곤 하더라. 

 

왼쪽은 왓챠어플(현재 검은 바탕으로 바뀜), 오른쪽은 영화 평가 어플인 왓챠피디아

왓챠피디아의 재밌는 점은 단순히 영화를 평가하고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에 있는 게 아니다. 영화를 평가할 때마다 자신의 취향을 분석해서 추천해주는 영화나 예상별점 시스템도 좋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본 영화를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 좋았다. 

 

 

내 왓챠피디아이고 컴퓨터에선 이렇게 나온다. 모바일도 인터페이스가 거의 비슷해서 "나의 왓챠"를 클릭하면 비슷한 창이 뜬다. 영화, TV, 책을 몇 편 봤는지 뜨고 취향 분석을 할 수 있다. 영화를 보고싶어요를 통해서 담아둘 수 있고 그 영화가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 중 어디에 있는지 표시가 다 뜨기 때문에 내가 보고싶은 영화가 어느 플랫폼에 있는지 찾고 싶을 때 쓰기 좋다. 그래서 오늘 어떤 영화볼까 생각들 때 왓챠피디아 어플을 키는 편이다. 아니면 나중에 볼만한 영화를 쭉 모아서 보고싶어요에 넣어두고 싶을 때 본다.

 

모바일 화면이다.

모바일 어플은 컴퓨터와는 다르게 내가 작성했던 코멘트를 모아서 볼 수 있다. 나중에 영화 리뷰를 하거나 영화를 다시 재탕할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궁금하면 코멘트를 다시 보는 편인데 굉장히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예전 코멘트를 읽는 건 꽤나 재밌기도 하다. 남의 코멘트 읽는 것도 재밌다. 영화를 하나 클릭해서 들어가면 좋아요 순으로 정렬된 코멘트들을 볼 수 있는데 꽤나 해석을 상세하게 해놨거나 재미있고 센스있는 코멘트가 많아서 영화를 다보고서 그 상태로 끝내는 것이 아닌 영화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하고 웃고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스포일러로 코멘트를 가려둘 수 있어서 영화 코멘트볼 때 스포일러 당할 위험에서 좀 벗어날 수 있다. 나는 스포일러를 굉장히 싫어해서 이런 기능이 없다면 별로 안 썼을 수도 있는데 잘 가려둔 편이여서 괜찮은 것같다. 물론... 스포일러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

 

왓챠피디아 모바일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인데 "컬렉션"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거는 내가 모아둔 컬렉션인데 공포영화를 되게 좋아해서 리스트를 하나 만들고 싶었는데 이런 식으로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 컬렉션을 모아둘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컬렉션을 좋아요 찍고 그 컬렉션을 볼 수도 있다. 굉장히 유용한 기능인 것같다. 비슷한 무드의 영화끼리 모아두면 나중에 찾기도 편하고 필모깨기같은 것도 하기 편안할 것 같다. 보고싶어요에 영화가 600개 있어서 이제 더이상 영화를 찾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는데 컬렉션 기능덕분에 찾기 편안해졌다. 종류별로 모아두니 보기도 좋고 ㅎㅎ

 

취향 분석 버튼을 누르면 내가 본 영화들에 대해서 취향을 분석해준다. 이 기능이 굉장히 재밌다.

 

이런 식으로 별점을 어떤 식으로 주는 지도 나온다.

이렇게 별점을 어떻게 주는 편인지 분석이 뜨기도 하고 내가 어떤 배우를 선호하고 감독을 선호하는지도 나온다. 배우 필모깨기를 하면 그 배우가 상위랭크되던데 꽤나 웃기긴하다 ㅋㅋㅋㅋ

 

이렇게 영화 선호태그가 뜨기도 한다. 나는 음악영화와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편인지라 OST와 무서운이 같이 뜬다 ㅋㅋ

이걸 보다보면 나름 맞는거 같아서 묘해지고... 저런 영화들을 좋아하긴 하니까 뭐 부정은 못하겠다. 

 

이밖에도 영화 선호국가, 선호장르, 감상 시간 이런 것들도 분석되어서 나온다. 이런 분석하는게 꽤나 재밌어서 한번 해보고 싶은 분들은 왓챠피디아 어플 깔아서 해보시길 바란다. 왓챠피디아 어플은 스트리밍 어플인 왓챠와는 별개여서 따로 결제하지 않아도 할 수 있으니 재미로 저런 것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싶거나 간단하게 쓸 수 있는 영화 기록장을 찾는다면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